靑회동 마친 황교안 "이견 큰 건 '추경'…협의 부분 아직多남아"

靑회동 마친 황교안 "이견 큰 건 '추경'…협의 부분 아직多남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8일 청와대 회동에서 추가경정예산안 합의를 하지 못한 것을 두고 “대통령께서 추경에 관한 이야기를 공동 발표에 넣자고 했지만, 섣불리 발표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 후 국회를 찾아 가장 이견이 컸던 부분이 '추경'이었다고 기자들에게 설명했다.

황 대표는 “추경은 충분한 논의도 되지 않았고, 추경 범위나 대상, 이런 것도 논의되지 않았다”며 “협의해야 될 부분도 많이 남아 있는데 섣불리 발표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 그 부분 관해서 좀 얘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실제 문 대통령은 회동에서 10차례 넘게 추경 처리를 강조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국회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10차례 넘게 추경 처리를 강조했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국회 브리핑에서 “마지막까지 본회의에서 추경 처리가 이뤄졌으면 하는 대통령과 여야 4당의 촉구가 있었지만, 황 대표가 답을 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이 18일 청와대에서 이뤄졌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이 18일 청와대에서 이뤄졌다.

황 대표는 향후 청와대와 일대일 영수회담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오늘 여야5당 대표가 모여서 얘기하다보니 내가 준비한 얘기도 다 못했다”며 “의미 있는 대화, 깊이 있는 대화, 실질적 대화가 이뤄지려면 대통령과 제1야당의 대표가 일대일로 만나서 현안들에 대해 국가 미래를 만들어가는 일을 논의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회동에서 황 대표는 경제정책 대전환을 촉구했다. 그는 “궁극적으로 일본을 이기는 최선의 정공법은 일본이 다시 이런 도발을 엄두도 내지 못하도록 우리 경제 튼튼히 만드는 일이라고 말했다”며 “대통령에게 최저임금 인상, 52시간 근로시간 등 소득주도성장 정책 폐기와 정책 대전환 결단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또 “무능하고 무책임한 외교안보 라인에 책임을 물어서 즉각 경질할 것을 요청했다”며 “오늘 회동에서 대통령에게 요구하고 논의한 내용들이 실제로 실현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다음주 초 당내 일본수출규제 대응특위를 출범시켜서 정치외교적 차원에서 대안을 도출하겠다”며 “2020 경제대전환위원회 차원에서도 경제 피해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 마련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강력하게 요청 드린 경제정책 대전환과 튼튼한 외교안보 재정립 위한 안보라인 교체를 반드시 관철시켜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