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대통령ㆍ트럼프 “김정은과 만남은 좋은 일”…남북미 DMZ회동 가능성
-靑 “트럼프, 金에 우호적…최종 확정된 것은 없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친교만찬을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청와대는 29일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만찬에서 김정은 북한 위원장과의 만남이 좋은 일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한미 정상만찬 종료 직후인 이날 밤 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 대해 우호적인 입장을 나타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김 위원장의 긍정적인 평가에 대해 이야기 했다”고 말했다.

다만 “내일 김 위원장을 만날 수 있을지 아직 최종 확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만나게 된다면 대화의 새로운 물꼬를 트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만남의 형태는 북미 정상의 만남인가, 남북미 정상의 만남인가’라는 질문에 “만나는 것 자체도 최종 확정되지 않았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정상 간 만남을 위해 남북 간 혹은 북미 간 접촉 중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확인해드릴 내용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만남 여부가 언제 확정되느냐’는 물음에는 “상식적으로 보자면 여기서 DMZ를 가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은 않는다”며 “DMZ로 가기 전에는 결정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남 여부가) 확정되면 공지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만찬 참석자 명단에 있던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불참한 사유에 대해서는 “불참 사유는 미국 측 사정이다”이라고 선을 그으며 “아직 확인하지 않았다”고 했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