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강경화, G20 계기 日 고노 외무상과 회동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28 23:00

수정 2019.06.28 23:00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노력 지속하기로
강경화, 강제징용 문제 정부 입장 설명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지난해 4월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개최된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스1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지난해 4월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개최된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스1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8일 고노 타로(河野太郞) 일본 외무대신과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만찬을 계기로 회동했다.

외교부는 이날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을 수행하고 있는 강 장관이 외교장관 만찬을 계기로 만난 사실을 전하며 양국 외교장관이 최근 한반도 문제 전반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특히 강 장관은 한일관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우리 법원의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 기업 배상 청구 결정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

한일 양국 외교장관은 장관급 만남을 포함, 한일 외교당국간 다양한 직급의 소통을 통해 한일관계의 안정적 관리와 발전을 위한 노력을 계속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이번 한일 외교장관 회동은 G20 각국 외교장관 만찬이 끝난 오후 9시께 이뤄졌다. 최근 한일관계는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인식 차이로 크게 악화돼 한일 외교장관 회동의 가능성이 낮은 가운데 이뤄졌다.

실제로 일본 정부는 지난 19일 우리 정부가 "한일 양국의 민간 기업이 기금을 조성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보상하자"라는 제안을 했지만 곧바로 거절하며 냉랭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심지어 이번 G20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培晉三) 일본 총리의 한일정상회담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지만 강제징용 문제를 풀기 위한 해법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의견차가 이처럼 좁혀지지 않으면서 결국 무산됐다.

G20 계기 양국 정상회담이 공식적으로는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한일 외교장관 회담 역시 개최 여부가 불투명했다.
외교부 당국자 역시 '정상간 만남이 불투명한 상황인데 외교장관급 회담은 열리냐'는 질문에 "정해진 것은 없다"는 입장을 반복한 바 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