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섬이 천연정수기…제주는 거대한 ‘약수터’읽음

헬스경향 이원국 기자

화산암반층 천천히 통과 불순물은 걸러내고
바나듐·실리카 등 몸에 좋은 천연미네랄 풍부

제주지하수는 땅 위와 지하에 오염물질을 걸러내는 '화산송이'로 인해 믿고 섭취할 수 있다. 또 제주지하수에는 국내 유일하게 미네랄의 종류 중 하나인 '바나듐'이 함유돼 있어 당뇨병, 고지혈증, 동맥경화에 좋다.

제주지하수는 땅 위와 지하에 오염물질을 걸러내는 '화산송이'로 인해 믿고 섭취할 수 있다. 또 제주지하수에는 국내 유일하게 미네랄의 종류 중 하나인 '바나듐'이 함유돼 있어 당뇨병, 고지혈증, 동맥경화에 좋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생수판매량이 늘고 있다. 여름철에는 열경련, 탈진, 열사병 등 온열질환발생가능성이 높아 평소 수분섭취에 각별히 신경 쓰는 것이 좋다.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생수는 먹는 샘물에 속한다. 먹는 샘물은 비나 눈이 땅속으로 흘러들어 지하수나 용천수를 정제한 것으로 미네랄 등 무기질이 풍부하다. 건강에 좋은 무기질은 종류나 함량에 따라 맛도 달라진다. 국내에는 총 61곳의 생수수원지가 있는데 이 중 가장 특징적인 곳이 제주도다.

■각종 연구로 건강효과 입증

제주도는 약 190만년 전부터 5000여년전까지 화산활동에 의해 형성된 국내 최대의 화산섬이다. 평균 3~5m 두께의 얇은 용암층이 시루떡처럼 쌓여있는 독특한 지질구조로 섬 자체가 거대한 천연정수기역할을 한다.

제주지하수는 땅 위로 떨어진 빗물이 2000m에 달하는 두터운 화산암반층을 천천히 통과해 불순물이 깨끗하게 걸러지면서 생성되는 화산암반수로 미네랄이 풍부하다.

실제로 제주지하수에는 칼슘, 칼륨, 마그네슘, 바나듐, 실리카 등 건강에 좋은 천연미네랄이 다양하게 함유돼 있다. 미네랄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과 함께 5대 영양소의 하나로 마그네슘, 나트륨, 칼슘, 인 등이 대표적이다. 우리 몸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4% 정도지만 미네랄이 부족하거나 균형을 잃으면 각종 신진대사에 문제가 생길 정도로 중요하다.

제주지하수의 우수성은 학술연구를 통해서도 입증된 바 있다. 제주대학교 수의과대학 지영흔 교수는 지난해 9월 ‘제주삼다수 20주년 기념 콘퍼런스’에서 제주지하수는 면역항체를 증가시키는 등 다양한 면역활성에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다.

지영흔 교수는 “실험용 쥐에게 180일간 제주지하수를 먹인 결과 면역세포생존율이 높아지는 동시에 세포를 손상시키고 세포조직을 공격하는 활성산소가 줄어들었다”며 “제주지하수가 면역기능저하 동물모델에서 생체 내 면역활성반응을 유도해 세포손상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2013년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고관표 교수와 2011년 영남대학교 약학대학 장현욱 교수는 제주지하수가 당뇨병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선보였다. 또 일본농공대학교 수의과대학의 히로시 마쓰다 연구팀은 피부염증상개선과 피부보호막기능유지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일본피부과학회지에 발표하기도 했다.

제주지하수에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체 내 세포활성효과와 특정세포 내 신호전달을 중개하는 미네랄 중 하나인 ‘바나듐’이 함유돼 있다.

바나듐은 콜레스테롤합성을 저해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뼈와 연골, 치아형성은 물론 당질대사에 관여하고 인슐린분비를 안정시켜 당뇨병치료에 많이 이용된다. 또 고지혈증개선효과도 커 성인병예방에도 활용되고 있다. 바나듐결핍 시 심혈관 및 신장질환, 생식능력저하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표1 참조>

■화산송이, 수질정화효과 탁월

제주지하수에 방사능물질이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동일본대지진 이후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서 75차례 방사성물질 검사결과 단 한 차례도 검출되지 않아 안전성을 입증했다.

비결은 바로 실험을 통해 정화효과를 입증한 ‘화산송이’다. 제주도 땅 위와 지하에는 오염물질을 걸러내는 송이(scoria)와 클링커(clinker)는 물론 다공질현무암층이 널리 분포돼있다.

제주대학교 생명화학공학과 이호원 교수팀이 정수기필터로 사용되는 활성탄과 송이의 정화력을 비교한 결과 활성탄은 실험 3시간 이후부터 중금속의 일종인 카드뮴(Cd)을 완전히 흡착하지 못하는 데 반해 송이(scoria)는 24시간이 지나도 흡착상태를 유지하는 뛰어난 정화능력을 보였다. 이 때문에 제주지하수는 중금속을 비롯한 각종 유해물질들이 없는 깨끗한 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국내 먹는 샘물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제주삼다수는 제주지하수 중 한라산중턱 지하 420m에서 뽑아 올려 1998년 출시된 이래 지금까지 수질변화가 없는 안전한 물로 평가받는다.

제주삼다수를 생산 판매하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는 국내는 물론 미국 FDA, 일본 후생성 등 국제공인기관의 엄격한 수질검사를 통해 이를 인정받았으며 제주지하수에 대한 건강학적 효능연구를 통해 제주 물의 가치를 더욱 높이는 동시에 연구·모니터링인원을 확충하고 실시간 수질·수원지감시체계를 구축해 품질관리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표2 참조>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