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이슈&사람] 김승철 소통혁신정책관 "갈등의 섬 오명 벗고 하나 된 제주로"

좌승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12 18:08

수정 2019.05.12 22:48

공공정책 영향 사전 분석…교육 통해 갈등 대응력 높여
[이슈&사람] 김승철 소통혁신정책관 "갈등의 섬 오명 벗고 하나 된 제주로"

【제주=좌승훈 기자】 특별자치도 제주는 최근 하루가 멀다 하고 각종 집단민원이 분출하고 있다. '갈등의 섬'이라는 말도 있다.

제주도청 앞 '문연로 6길'이 이를 방증한다. 제주도 집회 1번지다. 제주 제2공항 찬반 공론조사를 비롯해 영리병원(녹지국제병원) 반대·공공병원 전환, 해녀 생존권 보장, 자치권 없는 행정시장 직선제 반대, LNG 방산탑 설치 중단, 우도 국립해양공원 지정 철회, 임금체불 해결, 사파리 동물원 반대, 시설관리공단 철회 등 연일 피케팅·집회·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과거에 비해 갈등 유형이 다변화되고, 영역도 훨씬 넓어졌다.


물론 이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주민들이 자치단체장을 직접 뽑으면서, 과거 중앙집권시대에서 볼 수 없던 공공갈등이 부쩍 늘어났다. 민주화·분권화·지방화가 진전되면서 충분한 소통과 절차의 정당성에 의한 갈등해결 자세가 매우 중요해졌다.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집권 2기를 맞은 원희룡 제주도정이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분야도 공직 혁신과 소통 확대다.

지난해 7월 신설된 3급 개방직 직위의 소통혁신정책관은 도지사가 도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가감 없이 들을 수 있도록 소통의 기회를 확대하고 신속한 민원 처리와 공약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역할을 한다.

지난해 9월 임명된 김승철 소통혁신정책관(58·사진)은 "아무리 명분이 있고 결정이 옳다 하더라도, 설득력이 떨어지면 억지이고 집착이 된다"며 그동안 '갈등관리 종합계획' 마련에 주력해왔다.

김 정책관은 특히 "갈등구도가 구조화·장기화되면 지역사회의 활력을 떨어뜨리고, 경쟁력을 훼손하고 만다"며 선제적 갈등관리를 강조했다.

김 정책관은 "갈등이 예상되는 공공정책은 입안 시부터 갈등조사 진단을 실시하는 한편, 구체적인 대안 마련이 필요한 사업은 사회갈등 관련 공식 기구인 사회협약위원회의 심의 후 사전 갈등 영향분석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는 "갈등 발생 가능성이 있는 사업에 대한 전수조사와 함께 집중관리가 필요한 사업은 합리적인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갈등 현안 조정회의를 운영하겠다"고 피력했다.

공무원 교육에 갈등 전문훈련과정을 개설하는 것도 갈등관리 강화 방안 중 하나다.

이에 따라 '공직자 갈등관리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갈등관리 매뉴얼을 제작 보급해 공무원들의 갈등 대응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김 정책관은 "갈등관리 역량을 키우는 것은 지역사회 발전의 토대를 구축하는 것과 맥을 같이 한다"며 "갈등을 제대로 관리하면, 분열의 도화선이 아니라, 통합과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정책관은 언론인 출신이다. 시사제주 대표이사와 한라일보 편집국 부장, 제주도 투자진흥관 지방계약직(전임 나급)을 역임했다.


김 정책관은 "민선 7기 제주도정이 공표한 바, 관례적인 청렴선언이나 캠페인 수준이 아닌, 구체적이고도 실천적인 법·제도적 개선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