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일대일 영수회담, 제왕적 총재 때나 하던 것··· 박근혜-새누리당과 문재인-민주당은 달라"

조형국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12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12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제안한 일대일 영수회담에 대해 “과거 박근혜 대통령은 새누리당을 그렇게 운영했는지 모르지만 우리는 그런 당이 아니다”라고 12일 말했다.

홍 대변인은 이날 고위 당·정 협의회 결과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과 일대일 영수회담은 과거 권위주의 정권 시절, 특히 제왕적 총재 정당일 때 있었던 방식”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당은 각 당대표와 원내대표 중심으로 운영되므로 국회 정상화를 위해서는 각당 대표, 원내대표가 회동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홍 대변인은 “(대통령이) 사회현안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야한다고 할 때 황교안 대표든, 손학규 대표든 만날 수 있다”면서도 “국회 정상화와 관련해 과거 3김 권위주의 대통령과 제왕적 총재 시절 같은 식으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께서는 국회 운영과 관련해 당에 전적으로 권한과 역할을 존중하고 계시기 때문에 민주당은 대통령이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정당이 아니다”라며 “자꾸 옛날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관계를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의 관계와 등치시키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당정은 5·18 특별법,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탄력근로제 등 노동현안과 빅데이터 3법, 고교무상교육 실시법 등 주요 민생법안을 5월 국회에서 처리하는 데 최선을 다하기로 뜻을 모았다. 홍 대변인은 “오는 18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일 이전에 5·18 특별법 개정안와 추가경정예산 관련 시정연설이 이뤄져야 한다”며 “5·18 행사에 대통령 뿐만 아니라 각당 대표들이 다 참석할텐데 5·18 특별법을 국회가 일을 안하며 이렇게 만들어놓고 어떤 얼굴로 갈 수 있을지, 광주 시민들의 얼굴을 떳떳하게 볼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 대변인은 이날 회의에서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문빠·달창’ 발언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고 소개했다. 홍 대변인은 “나경원 원내대표 뿐만 아니라 한국당 지도부, 의원들의 발언에 ‘정도를 넘어선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며 “이런 논란이 반복되는 것은 정치신뢰를 저하시키고 국민 불신을 높일 수 있어 아무리 자기 지지층, 극우적 지지층을 대상으로 한 것이라고 해도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정은 추경안과 시급한 민생현안 해결을 위해 야당과의 협의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을 세웠다. 홍 대변인은 “여야간 정치적 대립을 해소하기 위해 대화가 필요하다는 데 뜻을 함께 하고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 여야정 상설협의체 등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며 “한국당의 조속한 국회 복귀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