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간염’ 30·40대 집중…지금이라도 예방접종 받아야할까?

헬스경향 장인선 기자

항체 없는 성인 백신 접종 필요, 한 번 맞으면 평생 면역 획득
동남아시아 등 여행 계획 중이라면 출국 전 백신 접종해야

올해 A형간염 환자는 20~40대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A형간염은 위생환경이 취약한 지역에서 발병위험이 높은데 현 20~40대는 비교적 위생적인 환경에서 자라 A형간염 항체를 획득하지 못한 것이 그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올해 A형간염 환자는 20~40대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A형간염은 위생환경이 취약한 지역에서 발병위험이 높은데 현 20~40대는 비교적 위생적인 환경에서 자라 A형간염 항체를 획득하지 못한 것이 그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흔히 봄에 유행한다고 알려진 A형간염이 올해는 더욱 맹위를 떨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올해 신고된 A형 간염 환자 수는 3597명으로 이미 지난해 감염자 수인 2436명을 넘어섰다. 특히 A형간염은 서울, 경기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모양새.

질병관리본부는 “경기 지역이 1060명으로 가장 많으며 전체 감염자의 29%를 차지해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A형간염은 물이나 식품 등을 통해 발병하고 집단 발생의 우려가 커 발생 즉시 방역대책을 수립해야하는 제 1군 감염병이다. A형간염 바이러스는 주로 A형간염에 걸린 사람의 분변이 체외로 배출돼 오염된 물, 손, 식품 등을 통해 타인에게 전파된다.

처음에는 발열과 오한 등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잠복기가 2주에서 50일로 길며 어린 아이들은 거의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감기처럼 앓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연령이 높아질수록 황달, 피로, 검은색 소변, 식욕부진, 구역질, 복통, 발열 등 증상이 보다 심하게 나타난다. 또 1% 이내에서는 간이식이 필요할 정도로 심한 간부전이 발생할 수도 있다.

특히 A형간염 바이러스 감염이 만연한 지역은 위생이나 보건상태가 나쁜 곳이 많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지역에서는 어린 아이들이 A형간염 바이러스에 노출돼 쉽게 항체를 획득하면서 A형간염 환자가 적다. 반면 위생 및 보건이 좋은 곳에서는 어릴 때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아 성인이 돼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국내 A형간염환자가 20~40대 젊은 성인층에 집중된 것도 이 때문이다. 실제로 질병관리본부 통계결과 올해 환자 10명 중 7명(72.6%)이 30~40대로 확인됐다.

A형간염은 오염된 손을 통해 쉽게 전파돼 손 씻기 등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한다.

A형간염은 오염된 손을 통해 쉽게 전파돼 손 씻기 등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한다.

A형간염은 특별한 치료제가 없어 예방접종과 개인위생 관리를 통해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최선이다.

국가에서는 2015년 5월부터 A형간염 예방접종을 국가예방접종으로 포함, 출생 12~23개월의 모든 소아를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지원하면서 영유아 감염위험은 거의 사라졌다.

A형간염 백신은 1회 접종으로 95% 항체 생성률을 보이며 6개월 간격으로 한 번 더 접종하면 100%의 항체 생성률을 보인다고 알려졌다.

성인의 경우 40세 미만에서는 항체검사 없이 백신을 접종하고 40세 이상에서는 항체검사를 실시해 항체가 없는 경우에 백신접종을 권고한다. 특히 동남아시아 등 음식이나 식수로 인한 감염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미리 예방접종 받는 것이 좋다.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간담췌내과 이상헌 교수는 “A형간염은 오염된 손을 통해 쉽게 전파되기 때문에 손씻기로 개인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며 “만일 항체가 없다면 백신 예방접종으로 평생 면역을 획득할 수 있어 예방접종을 꼭 받아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5월에는 휴일이 많아 해외여행을 하는 사람들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지에서 날음식이나 씻지 않은 과일 등의 섭취를 피하고 항체가 없다면 출국 전 백신을 맞을 것”을 당부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