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두산·키움 가을야구” 만장일치

이용균 기자

프로야구 관계자 50인에게 물었다…“2019 KBO리그 어떻게 보십니까?”

투타 밸런스 롯데·알짜 외인 영입한 삼성도 5강 후보…KT는 ‘전무’

투수 김광현, 타자 박병호, 외국인 선수는 린드블럼 최고 활약 전망

SK 김광현

SK 김광현

키움 박병호

키움 박병호

두산 린드블럼

두산 린드블럼

경향신문이 야구 관계자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올해 프로야구는 SK 두산 키움의 ‘3강 체제’로 전개될 것이라는 응답이 압도적이었다. 세 팀의 뒤를 삼성과 롯데가 쫓는 모양새다.

경향신문이 2019 신한은행 My CAR KBO리그 개막을 앞두고 각 구단 프런트와 방송 해설위원을 비롯한 야구 관계자 50명에게 ‘2019 시즌 5강에 들어갈 팀’을 골라달라고 질문했고 설문에 참가한 50명 전부가 두산, SK, 키움 등 3개 구단을 5강팀에 꼽았다. 단 한 명의 예외도 없이 이들 3팀은 답변에 모두 포함됐다.<그래픽 참조>

“SK·두산·키움 가을야구” 만장일치

SK와 두산은 지난해 한국시리즈에서 맞붙은 상대다. 키움 역시 포스트시즌에서 활약했던 젊은 선수들이 그대로 남아 있다.

SK는 겨울 동안 내부 FA인 최정과 이재원을 모두 붙잡는 데 성공했다. 외인 투수 메릴 켈리는 메이저리그 애리조나와 계약했지만 앙헬 산체스, 제이미 로맥 등 검증된 외인 선수 2명이 올 시즌에도 그대로 뛴다. 지난가을 야구를 통해 약점에서 장점으로 바뀐 불펜진에 대한 기대도 크다. 트레이 힐만 감독에 이어 새 사령탑이 된 염경엽 감독에 대한 기대감도 반영됐다.

두산은 스토브리그에서 양의지가 NC로 떠나는 전력상 큰 손실이 있었지만 나머지 부분에서는 여전히 장점을 지니고 있다. 린드블럼과 후랭코프 등 외인 원투펀치가 그대로 마운드를 지키고 있고 수년간 큰 역할을 하지 못했던 외인 타자 부문에서도 기대감이 크다. 호세 미겔 페르난데스는 삼진을 잘 당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기존 두산 외인 타자들과 차이점을 드러낸다. 주전 포수가 된 박세혁이 양의지의 빈자리를 어느 정도 메울 것으로 전망된다.

키움 히어로즈는 지난해 가을 야구 선전의 기대감이 새 시즌으로 이어진다. 가을야구에서 맹활약했던 안우진은 선발로 자리를 옮겨 키움 마운드를 더욱 단단하게 만든다. 브리검과 짝을 이룰 또 한 명의 외국인 투수 요키시가 시범경기에서 좋은 모습을 보였다는 점도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가 됐다.

SK 두산 키움의 뚜렷한 3강 체제와 함께 남은 가을야구 두 자리를 향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5년 준우승 뒤 하향세였던 삼성은 외인 투수 2명이 모두 좋은 평가를 받으면서 단숨에 5강 후보로 떠올랐다. 맥과이어와 헤일리 모두 지난 수년간 팬들의 속을 썩였던 기존 외인 투수들과는 확실히 다르다는 평가를 받는다.

양상문 감독이 새로 취임한 롯데도 마운드 안정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며 또 하나의 5강 후보로 떠올랐다. 타선의 힘은 여전한 가운데 마운드가 안정되면 롯데의 가을야구 가능성이 높아진다. 설문에 참가한 50명 중 28명이 롯데를 5강에 포함시켰고 26명이 삼성을 5강에 끼워넣었다.

지난해 가을야구에 진출했던 한화와 KIA는 각각 15표씩을 얻으면서 비교적 낮은 평가를 받았다. KIA의 불펜, 한화의 공격력은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들이다. 한화는 개막을 앞두고 ‘이용규 파문’이 터지면서 팀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LG가 9표, NC가 7표를 얻으면서 뒤를 이었다.

창단 후 4년 만이던 지난해 간신히 탈꼴찌에 성공했던 KT는 이번에도 하위권으로 예상됐다. 설문에 참가한 50명 중 KT를 5강 안에 꼽은 이는 단 한 명도 없었다.

응답자별로 선수 3명을 선택하도록 한 올 시즌 최고 투수 물음에서는 SK 김광현이 46표로 KIA 양현종(36표)에 앞섰다. 또 최고 타자 물음에서는 키움 박병호가 36표로 가장 큰 기대를 받았다. 최고 외국인선수로는 두산 린드블럼이 19표로 최다 득표를 했다.

■ 2019 KBO리그 50인 설문조사 참가자 (가나다순)

강성철 KBS N캐스터 권철근 SK 홍보팀장 김광환 LG 홍보팀장 김기영 키움 홍보팀장 김대진 두산 전력분석팀 대리 김선웅 선수협회 사무총장 김재현 SPOTV 해설위원 김정준 SBS스포츠 해설위원 김종문 NC 단장 김치현 키움 단장 김태룡 두산 단장 김태준 두산 홍보팀장 류선규 SK 데이터야구팀장 민경삼 전 SK 단장 민훈기 SPOTV 해설위원 박준혁 롯데 홍보팀장 박지영 MBC스포츠+ 아나운서 봉중근 KBS N 해설위원 서용빈 SPOTV 해설위원 손차훈 SK 단장 신동윤 야구학회 데이터분과장 심재학 MBC스포츠+ 해설위원 안경현 SBS스포츠 해설위원 안치용 KBS N 해설위원 이광용 KBS 캐스터 이동근 SBS스포츠 캐스터 이순철 SBS 해설위원 이숭용 KT 단장 이용철 KBS N 해설위원 이정우 KT 홍보팀장 이종열 SBS스포츠 해설위원 이철진 키움 전력분석팀장 이태일 스포츠투아이 대표 이향 KBS N 아나운서 임용수 SPOTV 캐스터 임헌린 한화 홍보팀장 장성호 KBS N 해설위원 정두영 SBS스포츠 PD 정민철 MBC스포츠+ 해설위원 정용검 MBC스포츠+ 캐스터 정우영 SBS 캐스터 조계현 KIA 단장 차명석 LG 단장 최원호 SBS스포츠 해설위원 최훈 만화가 한명재 MBC스포츠+ 캐스터 허구연 MBC 해설위원 허권 KIA 홍보팀장 홍준학 삼성 단장 Dan Kurtz 트위터 My KBO 운영자



Today`s HOT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