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차 북미 정상회담 장소 협상 중"…물밑접촉 있었나, 특유의 과장법인가

워싱턴|박영환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장소를 협상 중이라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에 “나도 만남을 고대한다”고 화답하고, 김 위원장의 친서를 공개한 데 이어 거듭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북·미 간 공개적 접촉이 이뤄지고 추가 정상회담 준비가 속도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이야기하고 있다. 워싱턴|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이야기하고 있다. 워싱턴|A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김 위원장과의 다음 정상회담 장소로 어디를 생각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장소를 협상하고 있다”면서 “아마도 너무 머지않아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은 언론에 만나고 싶다는 것을 아주 분명히 밝혔다”며 “그들이 만나기를 원하고 우리도 만나기를 원한다.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나는 북한과 간접적으로 대화를 해왔다”면서 “우리는 좋은 대화를 나누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북한과 잘하고 있다. 로켓 발사는 없었다”고 북핵 문제 진전을 강조했다. 이어 “내가 대통령에 당선되지 않았더라면 지금 아시아에서 북한과 큰 전쟁을 치르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만남을 이야기하면서도 “제재는 여전히 유효하다. 우리가 몇몇 매우 확실한 증거를 얻을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가시적인 비핵화 조치가 확인되기 전까지는 대북 제재를 지속한다는 것이다.

미국 정상의 2차 북·미 정상회담 장소 언급은 한 달여 만이다. 그는 지난해 12월1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후 귀국길에 “내년 1월이나 2월에 (2차 정상회담이) 열릴 것 같다”면서 “세 군데의 장소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언제든 마주앉을 준비가 돼 있다는 김 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지난 1일 트위터에서 “나도 만남을 고대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다음 날에는 백악관 각료회의에서는 김 위원장에게서 받은 친서를 공개하고 “아마 또 하나의 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새해 들어 2차 정상회담에 대한 긍정적 언급이 이어지면서 북·미 간 장기교착 국면을 벗어날 수 있을 것이란 낙관론도 커지고 있다.

2차 정상회담 개최 장소도 관심사로 부상했다. CNN은 지난 3일 트럼프 정부가 지난해 말 몇주 동안 개최 후보지들에 사전답사팀을 파견했다고 보도했다. 방송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몽골, 미국 하와이, 남북 사이의 비무장지대(DMZ) 등이 잠재적 후보군으로 거론된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몽골과 인도네시아, 베트남을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세 곳의 후보 나라로 보고 있다. 이들은 김 위원장이 전용기로 이동할 수 있고,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원하고, 북한과 외교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기본 조건을 갖추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잇따른 언급에도 불구하고 2차 정상회담 개최를 논의하기 위한 북·미의 접촉은 파악되지 않고 있다. 때문에 북·미가 물밑 접촉을 통해 진전을 이뤘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은 미국이 결정하면 언제든 정상회담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의 표현이자 특유의 과장법이란 분석도 제기된다.

정상회담 의제에 대한 양측의 입장차를 고려하면 ‘머지않은 시점’이 예상보다 멀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김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비핵화의 조건으로 미국의 상응조치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대북 제재는 여전히 유효하다”며 선 비핵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고위급 회담이나 실무접촉을 통해 간극을 좁히고 정상회담에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게 우선이란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등 다수의 트럼프 정부 관료들도 사전 회담을 건너뛰는 정상회담 개최에 반대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강한 의지를 볼 때 2차 정상회담 조기 개최를 위해 정상회담 시간과 장소를 먼저 발표하고 의제와 실무준비 협상이 그 후에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이는 1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와 비슷한 수순이다. 이 경우에도 종전선언 문제를 두고 대치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취소를 발표하는 등 험난한 과정을 거쳤던 1차 정상회담 때처럼 의제 협상 수순을 탈없이 통과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Today`s HOT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