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한항공 기내 지도에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해 논란
-일부 여객기 승객 모니터 지도에 ‘일본해’ 표기

-대한항공 측 “업데이트 과정에서 오류…즉시 시정”




[헤럴드경제] 대한항공이 일부 여객기에서 승객 모니터에 표출되는 지도에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해 물의를 빚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도 업데이트 과정에서 생긴 오류라며 즉시 시정하겠다고 했다.

30일 대한항공과 승객 등에 따르면 현재 대한항공 B787-9 여객기의 좌석에 장착된 주문형 오디오ㆍ비디오 시스템(AVOD) 지도에 ‘동해’가 ‘일본해’로 표시되고 있다. 국문뿐 아니라 영문으로도 ‘East Sea’(동해)가 아닌 ‘Sea of Japan’으로 안내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최근 B787-9 기종의 AVOD 시스템을 입체형 3D로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다”며 “업체가 잘못된 지도를 사용했는데, 이를 제때 확인하지 못해 현재 오류를 바로잡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연합뉴스]


대한항공이 운용하는 전체 여객기 143대 중 B787-9 기종은 총 9대다. 9대 중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여객기는 7대로 확인됐다고 대한항공은 밝혔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문제가 된 7대 외에 다른 기종에서는 지도에 ‘동해’ 표기 문제가 없다”며 “오류가 발생한 여객기에 대한 수정 작업은 내일까지 100% 완료될 예정”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2년에도 자사 홈페이지에 서비스하는 지도에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당시에는 구글 지도를 연동해 사용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