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처럼 ‘심혈관질환’도 당뇨병 관리대상

헬스경향 유대형 기자

당뇨병 사망원인 1위 ‘심혈관질환’
美 당뇨병학회 “심혈관도 관리해야”
치료제선택 시 혈당·심혈관효과 점검

당뇨병환자의 사망원인 중 1위가 심혈관질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미국과 유렵 당뇨병학회에서는 치료제처방 시 심혈관질환 여부를 우선적으로 확인하라고 당부했다.

당뇨병환자의 사망원인 중 1위가 심혈관질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미국과 유렵 당뇨병학회에서는 치료제처방 시 심혈관질환 여부를 우선적으로 확인하라고 당부했다.

당뇨병치료에서 ‘심혈관질환’이 필수관리목록으로 자리잡고 있다. 당뇨병환자에게서 심혈관관리의 중요성이 두드러지는 이유는 당뇨병환자 65%가 심부전,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하기 때문이다.

이를 고려해 미국·유럽 당뇨병학회에서는 당뇨약처방 시 심혈관질환 여부를 우선적으로 확인해 약을 선택하라고 발표했다.

■“당뇨병 사망원인 1위 ‘심혈관질환’

당뇨병환자 상당수는 심혈관질환 위험인자에 노출돼 있다.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당뇨병환자 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을 앓는 환자가 85%나 됐으며 비만인 환자는 50%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당뇨병환자의 심부전발생률은 당뇨병이 없는 사람보다 남성은 2.4배, 여성은 5.1배로 나타났다. 당화혈색소(HbA1c)가 1% 높아질 때마다 심부전발생위험이 8% 증가한다. 하지만 국내 당뇨병환자 중 혈당을 목표수치 이내로 조절하는 환자는 4명 중 1명뿐이다.

강북삼성병원 내분비내과 박철영 교수는 “당뇨병환자 10명 중 9명이 비만,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같은 또 다른 심혈관 위험요인을 갖고 있다”며 “당뇨병환자에게 치명적 합병증인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당관리뿐 아니라 심혈관관리가 필수적이다”고 말했다.

■치료제선택 시 ‘혈당·심혈관’ 효과 체크

이처럼 심혈관관리가 혈당관리와 함께 당뇨병치료의 핵심으로 자리잡으면서 치료제를 어떤 것으로 골라야할지 궁금해하는 환자가 있다.

미국당뇨병학회와 유럽당뇨병학회는 10월 공동으로 당뇨병 진료지침을 내놓으며 당뇨병치료제 처방 시 환자의 심혈관질환유무를 먼저 파악하라고 강조했다. 심혈관질환이 있거나 비만이면 입증된 SGLT-2억제제, GLP-1 유사체를 먼저 사용하라는 것이 진료지침의 핵심이다.

그중 SGLT-2억제제는 심혈관질환이 없는 당뇨병환자에게서도 예방효과를 입증했다. 또 심혈관질환병력과 상관 없이 모든 당뇨병환자의 심부전입원과 심혈관질환사망 위험도 17% 낮춰 주목받고 있다.

박철영 교수는 “당뇨병은 처음 약을 쓸 때부터 심혈관질환, 심부전, 콩팥병, 등 개개인상태를 생각해 선택하는 방향으로 치료방향이 바뀔 것”이라며 “당뇨병환자는 생활습관개선과 함께 치료제선택에 있어서도 심혈관질환 예방효과를 입증한 약을 고려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처방환경변화가 실제 환자에게 혜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건강보험확대적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