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충북 소위 명문고 설치 논란…"인재 육성" vs "시대 역행"



청주

    충북 소위 명문고 설치 논란…"인재 육성" vs "시대 역행"

    민간사회단체 명문고 설치 주장, 이시종 충북지사 평소 지론 반영된 듯

    (사진=김종현 기자)

     

    충북 민간사회단체들이 도내에 소위 명문고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서면서 교육계가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충북 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는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 학생들의 낮은 서울대 진학률과 정부 고위 공직자 중 충북 출신 인사의 낮은 비중 등을 언급한 뒤 "인재 육성을 위해 명문고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학력 격차와 교육수준의 격차가 엄연히 존재하고 있다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자사고와 영재고, 국제고가 단 한곳도 없는 것이 충북의 현실"이라며, "충북 교육당국은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명문고 설립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특히 이 단체는 소위 명문고 설치를 위한 운동을 대대적으로 펴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유철웅 충북민간사회단체 총연합회장은 "명문고 설치를 위해 각계를 망라한 거버넌스를 구축해 당국에 강력히 촉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명문고 설치 주장은 지역 발전을 위해 소위 명문고를 통해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는 이시종 충북지사의 평소 지론이 배경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도는 최근 충북연구원과 함께 이 문제를 논의하는 정책토론회를 열기도 했다.

    그러나 교육계를 중심으로 시대에 역행하는 생각이라며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전교조 충북지부 백승춘 정책실장은 "현재 대한민국의 모든 교육 정책이 소위 명문고를 앲애자는 쪽으로 가고 있는데, 충북에서 생뚱맞게 명문고 설치 주장이 나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백 실장은 또 "명문고는 교육 내용의 파행과 교육의 불평등, 빈익빈 부익부를 낳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이른바 명문고 설치를 주장하는 측과 학교 서열화를 지양하며 공교육 평준화를 꾀하는 현 진보 교육감 체제 아래의 충북 교육당국과 앞으로 심각한 갈등이 예상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