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짠, 음주, 야식 ‘유혹’ 떨쳐라

헬스경향 양미정 기자

고도비만 양똑똑 씨의 ‘수술 전 고혈압 완화 프로젝트’

비트·토마토주스 마시고 야외운동 대신 ‘홈트’ 저염·저지방식 선택해야

양똑똑(여·27) 씨는 ‘키 168㎝, 몸무게 120㎏’로 BMI지수가 42.52인 고도비만환자다. 이에 발생한 ‘고혈압’이라는 합병증은 그녀를 내내 괴롭혔다.

단짠, 음주, 야식 ‘유혹’ 떨쳐라

고혈압 등 각종 합병증을 일으키는 고도비만의 가장 확실한 해결책은 고도비만수술. 서울대병원 위장관외과 이혁준 교수는 “고도비만수술은 미용목적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삶의 질 개선과 생명연장을 꾀하는 수술”이라고 밝힌 바 있다.

보건복지부가 고도비만을 질병으로 인정, 고도비만수술인 위밴드술, 루와이위우회술, 위소매절제술에 한해 건강보험을 적용하겠다고 발표하자 양똑똑 씨는 수술이 가시화될 때까지 현재 가장 큰 문제점인 고혈압을 조절하고 수술에 최적화된 몸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 오전 7시 : 기상 후 토마토주스 한잔

양똑똑 씨는 비타민이 가득한 토마토와 비트를 넣은 주스를 식전에 들이켠다. 이 두 식재료는 고혈압에 좋은 대표적 음식! 토마토에는 칼륨이, 비트에는 베타인성분이 풍부해 고혈압개선을 돕는다.

■ 오전 9시 : 바닐라라테 대신 ‘저지방’카페라떼

우유를 좋아해 우유로 만든 아이스크림, 치즈, 버터, 식빵 등을 즐겨먹었던 양똑똑 씨. 커피도 항상 달콤한 바닐라라테를 먹었지만 이제 저지방우유로 만든 카페라테를 찾는다.

■ 정오 : 단짠단짠 피하고 점심식사는 ‘저염식’

단짠단짠. 맛있고 기름진 음식은 고혈압환자에게 독극물과 같다. 양똑똑 씨는 저당, 저염, 저지방음식인 닭가슴살샐러드를 점심식사로 선택했다. 샐러드에 저당요구르트를 활용한 드레싱을 첨가했더니 맛과 영양은 2배! 평소 안 먹던 채소까지 싹쓸이한다.

■ 오후 7시 : 무알콜맥주로 과음 피하기

연말이 다가오면서 많아지는 술자리약속. 하지만 과음이 고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어 ‘무알콜맥주’를 선택한다. 또 음주가 인슐린을 생성하는 췌장에 영향을 줘 당뇨까지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에 술을 권하는 상사 앞에서 당당히 ‘NO’를 외친다.

■ 오후 9시 : 미세먼지 영향 없는 실내자전거 타기

고도비만환자가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섣불리 운동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양똑똑 씨. 국민체조를 활용한 철저한 준비운동으로 안전사고와 부상을 예방한 뒤 미세먼지에 영향을 받지 않는 실내자전거로 홈 트레이닝에 돌입한다.

■ 운동 후 잠들 때까지 : 배고파도 야식은 절대 금물

운동 후 배가 고프지만 이때 야식을 먹으면 혈압이 ‘쭉쭉’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수분만 보충한다. 그녀는 더욱 건강해질 내일을 기대하며 수분섭취 2시간 후 꿈나라로 향한다.


Today`s HOT
UCLA 캠퍼스 쓰레기 치우는 인부들 호주 시드니 대학교 이-팔 맞불 시위 갱단 무법천지 아이티, 집 떠나는 주민들 폭우로 주민 대피령 내려진 텍사스주
불타는 해리포터 성 해리슨 튤립 축제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올림픽 앞둔 프랑스 노동절 시위
인도 카사라, 마른땅 위 우물 마드리드에서 열린 국제 노동자의 날 집회 경찰과 충돌한 이스탄불 노동절 집회 시위대 케냐 유명 사파리 관광지 폭우로 침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