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스펙(대표 유지선)은 고객의 가치를 높여주는 최고의 패션전문 컨설팅을 제안하겠다는 목적으로 1998년 설립된 의류시험관련 전문기업이다. 유지선 대표(의류학 박사)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 제품 경쟁력, 머천다이징 등 각종 패션관련 품질리스크 컨설팅을 하고 있다.

패션 컨설팅 분야는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해 특화된 현장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전문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품 기획에서 생산가공에 이르기까지 최적의 지식정보 및 관련 노하우를 제시하고 품질 리스크 관리 등이 컨설팅의 주된 내용이다. 다양한 패션소재의 물성 분석, 유해성분 분석 등 섬유, 패션의류 소재에 대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해줌으로써 글로벌 수준의 패션경쟁력을 높이자는 게 핵심이다.

유지선 대표는 "이화학시험 분석결과가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소재일 경우 단순한 시험데이터 통보가 아닌, 부적합(불량) 요인에 따른 대처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며 "제품 생산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소비자 클레임 예방내역, 최적의 품질리스크관리에 맞춤형 대처방법 등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유지선 대표는 LG패션에서 20여년 재직하면서 유럽, 일본등지의 글로벌 선진패션연구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의 KS 부위원, 공산품 안전관리 심의위원 등 섬유, 패션관련 전문분야에서 한국의 패션문화를 새롭게 정착시키는 역할을 담당해왔다. 제이스펙(의류시험연구원/ISO인증 국제공인시험기관)을 운영하면서 현재, 인하대 의류학과 겸임교수로서 후학양성에 여념이 없다.



한국아이닷컴 김의성 기자 hk952080@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