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기시다총리 방한 D-1…식민 지배 사죄·오염수 논의 여부는?
외신브리핑서日 “한일 양국, 인도·태평양 협력 확인할 것”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김희량 기자] 기시다 총리의 방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일본 정부는양국 정상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협력을 확인할 것이라고 6일 밝혔다.

이날 일본 정부 당국자는 기시다 총리의 7∼8일 한국 방문 관련 외신 대상 온라인 백브리핑에서 이같이 내용을 전달했다.

이 당국자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이달 하순에 열리는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염두에 두고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협력과 글로벌 과제에 대한 협력을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 당국자는 ‘기시다 총리가 방한 기간 식민 지배에 대해 사죄할 계획이 있느냐’는 연합뉴스 취재진의 질문에 “방문 전이라 방문 중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대해 코멘트할 수 없다”면서 “7일 한일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두 정상이 회담 결과와 성과를 설명할 기회가 있다”고만 답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방한을 하루 앞둔 6일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시민단체 환경보건시민센터 회원들이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에 반대하며 기자회견을 열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연합]

이어 취재진의 ‘후쿠시마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문제가 한일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는데 두 정상이 이에 대해 어떤 논의를 하느냐’는 질문에는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논의된 내용을 알 수 있을 것”며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이 당국자는 기시다 총리의 이번 방한이 윤 대통령의 올해 3월 일본 방문 때 두 정상이 정례적으로 상대국을 방문하는 ‘셔틀 외교’를 재개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이뤄지는 12년 만의 양자 방문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빈번한 정상 방문을 통해 두 나라는 양국 관계 발전을 정상 궤도로 올려놓을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한국은 국제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과제의 해결을 위해 함께 협력해야 할 중요한 이웃 나라”라며 “특히 북한 대응을 포함해 최근 전략 환경에서 한일,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

이날 일본 정부가 공개한 일정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7일 오전 9시 30분(이하 한국시간) 도쿄 하네다공항을 출발해 11시 50분에 서울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도착 직후 기사다 총리는 첫 일정으로 국립현충원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충원 방문 이유에 대해 이 당국자는 기시다 총리가 현충원에 묻힌 분들에게 존경을 표하고 싶어서 방문하는 것으로 안다는 취지로 말하며 “타국을 방문하는 정상이 상대국의 현충 시설을 방문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후 공동 기자회견이 진행된다.

기시다 총리는 8일에는 한일의원연맹 및 한국경제단체 관계자와 각각 면담을 가진 후 오후 12시 15분에 서울공항에서 일본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hop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