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정부 임명’ 홍장표 KDI 원장 “총리에 크게 실망…남을 이유 없다”
"국책연구기관 원장 임기 법률로 정해진 것”
홍장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헤럴드경제DB]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문재인 정부 임기 1년여를 앞두고 임명된 홍장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이 사실상 사의 수순을 밟고 있다. 홍 원장은 국책연구기관 연구의 중립성과 원장의 법정 임기를 강조했지만 자신의 생각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더 남아있지 않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홍 원장은 6일 발표한 '총리 말씀에 대한 입장문'에서 "총리께서 정부와 국책연구기관 사이에 다름은 인정될 수 없다면서 저의 거취에 대해서 말씀하신 것에 크게 실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원장은 문 정부의 초대 경제수석비서관이자 대통령 직속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지내면서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설계자로 꼽히는 인물이다

홍 원장은 "정권이 바뀌고 원장이 바뀐다고 해서 KDI와 국책연구기관들의 연구 보고서가 달라지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연구기관의 자율성은 존중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책연구기관은 연구의 자율성과 중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원장의 임기를 법률로 정하고 있다"면서 "이는 국책연구기관이 정권을 넘어 오로지 국민을 바라보고 연구하라는 뜻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홍 원장은 "생각이 다른 저의 의견에 총리께서 귀를 닫으시겠다면, 제가 KDI 원장으로 더 이상 남아 있을 이유는 없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총리께서 KDI와 국책연구기관이 정권의 입맛에 맞는 연구에만 몰두하고 정권의 나팔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신다면 국민의 동의를 구해 법을 바꾸는 것이 순리"라고 강조했다.

홍 원장은 "제가 떠나더라도 KDI 연구진들은 국민을 바라보고 소신에 따라 흔들림 없이 연구를 수행할 것으로 믿고 있다"고 표현하는 등 자신의 사퇴를 전제로 한 표현을 수차례 구사했다.

홍 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초대 경제 수석이자 대통령 직속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인물로, 최근 현 정부와 여권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아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달 28일 기자단 간담회에서 홍 원장의 거취를 두고 "소득주도 성장 설계자가 KDI 원장으로 있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바뀌어야지. 윤석열 정부랑 너무 안 맞는다"고 말했다.

홍 원장은 지난해 5월 KDI 수장으로 임명되기전에도 원로 연구자들이 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설계했다는 점을 들어 임명에 반대 의견을 내놨다. KDI에 재직한 바 있는 19명은 지난해 3월 29일 공동성명을 내고 "소득주도성장 정책 주창자의 KDI 원장 임명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