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광주 찾은 이상민 장관 “경찰 장악 어불성설”
경찰제도 개선안에 대한 취지 설명과 현장 의견을 듣기 위해 6일 오후 광주경찰청을 방문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토론회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2. 7. 6 연합뉴스

[헤럴드경제(광주)=서인주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6일 호남지역 경찰을 만나 “경찰 장악설은 어불성설이다” 며 민심 행보를 이어갔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광주경찰청에서 열린 경찰 제도 개선 현장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광주청에서는 청장과 부장 3명 등 지휘부와 광주경찰청·전남경찰청·전북경찰청 직장협의회 회장 등 참석 희망 직원까지 총 50명이 참석해 비공개 형태로 진행됐다.

그는 “행안부 내 경찰업무조직 신설로 치안 일선에서 변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고, 경찰에 대한 새로운 통제가 생기는 것도 전혀 아니다” 며 “바뀌는 것은 그간 비공식적으로 잘못 운영하던 청와대의 직접적 경찰 지휘·감독을, 헌법과 법률에 따라 행안부장관이 정한 공식적 절차에 따라 권한을 행사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역대 정부에서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또는 치안비서관실에 파견된 행정관 등을 통해 비공식적으로 밀실에서 자료도 남기지 않고 경찰 인사 등을 했으나, 이는 헌법과 법률에 어긋나는 것” 이라며 “현 정부는 청와대 민정수석 및 치안 비서관을 폐지하고, 헌법과 법률이 정한 바에 따라 예측할 수 있고 투명하게 행정을 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15~20명 규모로 만들어지는 신설 조직에서 13만명 경찰을 통제하고 장악한다는 건 어불성설” 이라며 “치안 일선에 변화가 생기거나 경찰에 새로운 통제를 가하는 것이 전혀 아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지금의 논쟁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지만, 나중에는 소모적이었다고 생각할 것” 이라며 “지금은 경찰청 인력 압정형 구조, 인사구조 해결을 위한 복수직급제, 경찰공무원의 공안직화 등을 논의해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