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한 해 ‘천만 영화’ 5편…이면엔 직영점 앞세운 멀티플렉스 수익 지향

김경학 기자

영화 ‘겨울왕국2’ 개봉 17일 만에 애니메이션 최초 ‘쌍천만’

전편 후광 효과·깊어진 서사 눈길…‘N차 관람’ 유행 등 전체 관객 늘어

누적 관객 2억명, 사상 첫 11월 돌파…위탁보다 직영서 노골적 편성 극심

지난달 21일 개봉한 영화 <겨울왕국2>가 17일 만에 1000만 관객을 넘었다. 영화의 재미·완성도는 물론, 두꺼운 관객층을 확보해온 월트디즈니의 저력이 흥행 요인으로 꼽힌다. 다만 그 이면에는 수익에만 몰두한 영화관에 대한 비판도 나온다. 사진은 <겨울왕국2>의 한 장면.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연합뉴스

지난달 21일 개봉한 영화 <겨울왕국2>가 17일 만에 1000만 관객을 넘었다. 영화의 재미·완성도는 물론, 두꺼운 관객층을 확보해온 월트디즈니의 저력이 흥행 요인으로 꼽힌다. 다만 그 이면에는 수익에만 몰두한 영화관에 대한 비판도 나온다. 사진은 <겨울왕국2>의 한 장면.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연합뉴스

영화 <겨울왕국2>가 지난 7일 누적 관객 1000만명을 넘어섰다. <극한직업> <어벤져스: 엔드게임>(어벤져스4) <알라딘> <기생충>에 이어 올해 5번째 1000만 영화다. 한 해에 5편이 넘은 건 처음이다. 그 덕분에 올해 11월 말까지 누적 관객이 2억명을 넘어섰다. 12월 전 연 누적 관객이 2억명을 넘은 건 사상 처음이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수익을 최우선으로 영화관들이 잘되는 영화에 스크린 대다수를 편성하는, 일명 ‘스크린 독과점’이 있었다. 특히 개봉 첫 주말 등 특정 기간에는 대형 체인의 간판을 달고 있지만 개별점주가 운영하는 ‘위탁점’이 아닌 ‘직영점’의 스크린 몰아주기가 더 심각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 저력 확인한 디즈니

8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을 보면 <겨울왕국2>는 전날 61만3837명이 관람해 누적 관객 1017만2520명을 기록했다. 개봉 17일 만이다. 이는 개봉 11일 만에 1000만명을 넘은 <어벤져스4>나 <극한직업>(15일)보다는 느리지만, <기생충> <알라딘>(53일)보다 빠른 속도다. 애니메이션으로는 2014년 개봉한 전편 <겨울왕국>에 이어 두 번째다.

<겨울왕국2>의 흥행 요인으로는 전편의 후광 효과가 꼽힌다. 또 한층 개성이 강해진 캐릭터와 눈과 얼음에 집중됐던 전편 이미지를 넘어 물·불·바위 등 다양한 이미지로 관객의 눈을, 중독성 있는 멜로디의 ‘Into the Unknown(숨겨진 세상)’ 등으로 관객의 귀도 만족시킨다.

두 편 모두 1000만을 넘은 ‘겨울왕국’ 시리즈는 ‘애니메이션은 아이들 영화’라는 편견도 깼다. 아동을 동반한 가족 관객뿐 아니라 성인 관객도 열광하고 있다. 이는1991년 개봉한 <인어공주>를 시작으로, 꾸준히 관객층을 확보한 디즈니의 저력이라 할 수 있다. 이모씨(37)는 “애니메이션에 대한 거부감은 1도 없다”며 “극장이 화면이 크고 소리가 좋다. 재미와 완성도만 있으면 극장에서 안 볼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 벌써 2억명…영화관들 ‘활짝’

경향신문이 통합전산망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달 30일까지 올해 누적 관객 수는 2억421만4537명에 달했다. 연 누적 관객은 2013년 이후 매년 2억명이 넘지만, 11월에 2억명을 넘은 건 올해가 처음이다. 같은 기간 누적 매출액 역시 1조7274억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1000만 영화 5편 등 재미나 완성도 있는 영화가 지속적으로 개봉한 결과기도 하지만, 영화를 여러 번 관람하는 ‘N차 관람’도 관객 증가 원인으로 분석된다. 특히 <어벤져스4> 등 블록버스터의 경우 IMAX·4D·사운드 등 다양한 특별관에서 여러 번 보는 관객이 늘고 있다. 영화관업체들도 특별관을 늘려 그 비중이 전체 스크린 수의 20%를 웃돈다.

이달에는 <캣츠> 등 외화뿐 아니라 <시동> <백두산> <천문> 등 한국영화 기대작 개봉도 예정돼 있다. 사상 최다 관객, 최대 매출이 달성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 ‘업계 1위’ CGV, 직영이 더 몰아줘

그러나 이런 결과의 이면에는 영화관들이 선택의 다양성이나 독립·예술 영화와의 상생 등을 외면하고 수익에만 몰두한 탓도 있다. <어벤져스4>는 지난 4월24~30일 상영점유율이 78.4~80.9%에 달했다. 상영작 10편 중 8편이 <어벤져스4>였다는 뜻이다. 새벽이나 심야를 제외하면 주요시간대 거의 모든 스크린에서 <어벤져스4>가 상영된 셈이다. <겨울왕국2>도 개봉 직후 상영점유율 60~70%대를 기록했다. 물론 관객이 많이 찾는 영화를 많이 상영하는 것도 관객 선택을 존중하는 편성이다. 또 상영점유율은 같은 시기 어떤 영화들이 개봉하는지, ‘대진운’에 좌우돼 일률적으로 점유율이 높다고 비난할 수는 없다.

다만 어떤 업체가 가장 수익에 몰두했는지는 확인할 수 있다. 국내 전체 스크린 91.7%(지난해 말 기준)를 차지하는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의 <겨울왕국2> 상영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동종업계 1위인 CGV의 몰아주기가 가장 심했다.

개봉 첫 토요일로 하루에만 166만명을 기록한 지난달 23일 <겨울왕국2> 상영점유율은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에서 각각 80.1%·71.5%·70.4%였다. 특히 CGV와 메가박스는 직영점의 상영점유율이 위탁점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영화계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본사가 편성에 더 관여하는 직영점이 여론이나 영화인들의 스크린 독과점 논란을 의식할 것 같지만, 오히려 위탁점보다 직영점이 수익 위주로 편성한 것은 다소 놀랍다”며 “개별점주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갖고 있는 본사가 짧은 기간 최대한의 수익을 얻기 위해 편성한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