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문화

‘천기누설’ 회춘 프로젝트…노화세포를 잡아라!

이승연 기자
입력 : 
2019-12-04 14:46:59

글자크기 설정

지난 10월29일 방송된 MBN ‘천기누설’에서는 ‘회춘 프로젝트! 노화세포를 잡아라’를 주제로 우리 몸의 노화 속도를 촉진하고 생명까지 단축하게 만드는 노화세포에 대해 알아봤다. 방송에선 피부 나이를 되돌려 주는 특별한 채소의 정체부터 뼈 노화를 막아주는 식재료까지 몸속 노화세포를 막아줄 비법을 공개했다.

▶위장 회춘의 비책 ‘청경채’

위장은 몸이 노화되면 기능이 떨어지는 대표적인 장기로, 위장 기능이 약화되면 체내 신진 대사량과 소화흡수율이 떨어지게 된다. 이는 위염, 위궤양, 과민성 대장염, 대장암과 같은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천연 식재료인 청경채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는 노화를 가속화시키는 활성 산소 제거에 도움이 된다. 또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알칼리성 미네랄, 식이섬유가 위장의 노화를 막고 세포 재생 기능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사진설명
TIP 위장 노화 예방을 위한 ‘청경채 제대로 먹는 법’ ① 위 노화를 막아줄 ‘청경채 볶음’

청경채를 기름에 볶아주면 베타카로틴과 상승효과를 내서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고 위 점막을 보호하여 위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② 장 노화를 막아줄 ‘청경채 겉절이’

사과에는 비타민P라고 불리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청경채 속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항산화 효과가 극대화되어 면역력 강화는 물론 노화된 장 점막 세포를 살리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피부 노화 예방의 비책 ‘콜라비’

사진설명
콜라비는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성분으로 피클과 해독주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 가수 소유가 다이어트 성공 비결로 꼽은 식재료이다. 콜라비에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오메가3 지방산, 항노화 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C,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비타민B까지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한 껍질에는 강력한 항산화 능력을 지닌 안토시아닌까지 들어 있어 피부 노화를 막는 데 도움을 준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피부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줘 천연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가 무의 약 4배, 양파의 약 1.4배가량 들어있다.
사진설명
TIP 피부 노화 예방을 위한 ‘콜라비 제대로 먹는 법’ ① 피부에 생기를 불어 넣어줄 ‘콜라비 무침’

비타민A, B1, B2, B6 등 각종 비타민의 함유율이 높은 달래.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콜라비와 달래를 함께 섭취하게 되면, 피부 세포의 신진대사를 높이고 멜라닌의 색소를 억제해서 기미와 주근깨 예방을 도울 수 있다.

② 주름은 막고, 피부 탄력은 높여주는 ‘콜라비 장아찌’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90% 이상 고추씨에 함유되어 있는데, 이 캡사이신 성분은 항염증 작용이 뛰어나서 피부 트러블 방지에 효과적이다. 또한 고추씨에는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해 콜라비와 함께 섭취할 시 피부의 성장 발달과 주름 예방, 탄력 증진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콜라겐 덩어리 ‘북어’

사진설명
우리 몸에 콜라겐이 부족하면 혈관 탄력이 떨어져 혈관 질환을 불러올 뿐만 아니라 두피, 잇몸, 관절 사이에 빈틈이 생겨 탈모, 치주염, 관절염까지 불러오게 된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콜라겐은 20대부터 매년 1%씩 감소해 중년이 되면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다. 특히 여성은 폐경 직후 5년 안에 몸속 콜라겐의 30%가량이 손실되는데, 이때 콜라겐을 보충하기 위한 천연 식재료로 북어가 제격이다. 콜라겐 덩어리인 북어는 껍질에는 30%의 콜라겐이 있고, 세포 노화를 막아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콜라겐 합성을 돕는 아미노산이 생태의 4배나 들어있다. TIP 콜라겐 보충을 위한 ‘북어 제대로 먹는 법’
사진설명
① 콜라겐 합성을 두 배로 높여줄 ‘통북어찜’ 통북어찜에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양념이다. 고춧가루, 간장,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고 버무려 주는데, 양념장에 양파가루를 함께 넣어주면 건강한 단맛은 물론 북어 속 콜라겐 파괴를 막아서 뼈 노화를 막는 데 도움이 된다.

사진설명
② 뼈 노화를 막는 건강한 간식 ‘북어 강정’ 간장과 다진 마늘, 물엿을 넣고 끓이다가 튀긴 북어를 넣고 버무려주면 된다. 여기에 콜라겐 흡수에 꼭 필요한 비타민C와 콜라겐 파괴를 막는 비타민P까지 풍부한 대파를 북어 강정과 함께 섭취하면 콜라겐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글 이승연 기자 자료제공 MBN]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707호 (19.12.10)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