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3 금융중심지 도약위해선 '전북국제금융센터' 규모 확대해야"



전북

    "제3 금융중심지 도약위해선 '전북국제금융센터' 규모 확대해야"

    국민연금공단, "11층 규모로는 어림없어...30층 규모 갖춰야"
    전북도 "고층 건물만이 랜드마크는 아냐...공간 활용도 중요"

    전북금융센터 조감도. (사진=자료사진)

     

    전라북도가 전북혁신도시를 중심으로 금융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타운을 상징하게될 '전북국제금융센터(JIFC)' 건립 규모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전라북도는 전북혁신도시내 금융타운 예정부지에 1200여억 원을 들여 지하 2층 지상 11층 규모의 '전북국제금융센터'를 2021년 착공해 2023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전북혁신도시 금융타운 부지에는 전북국제금융센터를 비롯해 호텔과 컨벤션 센터 등이 추가로 들어설 예정이다.

    당초 전라북도는 국민연금공단 인근 부지에 민자유치 방식의 금융타운 조성을 추진했으나 건설경기 침체와 대규모 투자에 따른 부담 등으로 공모가 유찰됐다.

    이에 전라북도는 사업추진을 민자유치 공모방식에서 자체 재정지원사업으로 전환했으며 당초 30층 규모였던 전북국제금융센터 청사진은 11층으로 줄어들었다.

    이에 대해 국민연금공단측은 제3금융중심지 지정 등 '금융도시 육성'과 그에 걸맞는 '상징성'을 고려한다면 이같은 규모의 국제금융센터는 턱없이 작다며 고개를 흔들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서울국제금융센터(SIFC)의 경우 53층 규모의 본 건물을 비롯해 30층 규모의 지원시설을 갖춘 건물 3개 동이 들어서 있고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의 경우도 64층 규모의 본관건물과 23층 규모의 부대시설을 갖춘 건물이 들어서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서울과 부산에 이어 전주가 제 3금융 중심지로 도약을 꿈꾼다면 전라북도가 현재 추진하는 11층 규모의 국제금융센터는 어림없고 최소 30층 규모는 갖춰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난 4월 전주가 제3금융 중심지 지정에서 고배를 마셨던 주된 이유가 금융인프라 부족이었던 점에 비춰볼때 이같은 규모는 넌센스"라고 덧붙였다.

    공단측은 전라북도가 '금융타운 조성'을 핵심 전략사업이라고 생각한다면 열악한 재정상황에 주저앉지 말고 '지방채 발행' 등 보다 공격적인 투자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전라북도 관계자는 "랜드마크는 꼭 건물 층수로만 상징되는 것은 아니고 얼마만큼 내부 공간을 독특하고 효과적으로 채우느냐에 달려있다"며 센터규모 확대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