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정치

`黃心·초재선` 어디로…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최대변수

고재만 기자
입력 : 
2019-12-08 17:53:44
수정 : 
2019-12-09 07:49:07

글자크기 설정

9일 원내대표 선출 4파전

선출즉시 패트정국 변수될듯

강석호 "협상은 협상대로"
유기준 "공수처 용납 못해"
김선동 "협상 안되면 투쟁"
심재철 "연동률 낮추면 협상"
사진설명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이 9일 오전 9시에 치러지는 가운데 선거법·검찰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 처리 안건) 협상 해법 제시, 당 혁신과 보수 대통합 전략, 황교안 대표 의중인 '황심(黃心)' 등 3대 변수가 승부를 가를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7일 원내대표·정책위 의장 후보 등록 마감과 기호 배정 결과 △강석호(3선·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이장우(재선·대전 동) △유기준(4선·부산 서동)-박성중(초선·서울 서초을) △김선동(재선·서울 도봉을)-김종석(초선·비례대표) △심재철(5선·경기 안양 동안을)-김재원(3선·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 의원을 비롯한 4개 조(기호순)가 경선을 치르게 됐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9~10일 본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 민생 법안을 상정·표결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라 한국당 새 원내대표는 선출 즉시 이에 대한 의견을 내놓고 협상에 나서야 한다. 네 후보들은 한목소리로 '협상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강경파와 협상파로 양분돼 있어 누가 새 사령탑에 오르느냐에 따라 패스트트랙 정국 향배가 달라질 전망이다.

비박(비박근혜)계로 분류되는 강석호 의원과 심재철 의원은 대여 협상론을 들고나왔다. 강 의원은 최근 매일경제와 인터뷰하면서 "협상을 통해 유리한 고지에 올라서도 모자랄 판에 협상 주도권은 고사하고 한국당 스스로 아무것도 손에 얻지 못하는 결과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며 "(여당과) 약간은 주고받아야 하지 않겠나. 투쟁은 투쟁대로 하고, 협상은 협상대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재철 의원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도 "연동률을 현행 50%가 아닌 20%로 대폭 낮추면 협상이 가능할 수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통상 3선 이상이 맡는 원내대표에 출사표를 낸 재선 김선동 의원은 현재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가 참여하는 정치협상회의 한국당 측 실무협상 대표를 맡고 있어 패스트트랙과 예산안 등 현안과 관련한 여야 갈등 국면에서 협상에 열려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반면 친박계로 분류되는 유기준 의원은 강경파로 통한다. 유 의원은 매일경제와 인터뷰하면서 "여당이 일방적으로 몰아가고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공수처 설치법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 진행 방해)에 대해서는 "선거제 개정과 공수처 설치를 막기 위한 용도로만 쓰고, 민생 법안이나 예산안에 대해 사용하면 안 된다"며 "예산안과 민생 법안은 여당과 맺은 신사협정 같은 수준의 협의로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서 '황심'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단식을 마친 황 대표가 당직 인선으로 친정 체제를 공고히 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새 원내 지도부도 황 대표의 당내 구심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표심이 가지 않겠냐는 전망이다. 다만 당 최고위원회가 나경원 원내대표 임기 연장을 불허한 것과 관련해 황 대표가 '월권'을 했다는 비판과 함께 리더십 논란이 불거진 바 있어 '황심'은 양날의 칼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 친정 체제 강화에 반발하는 의원들이 비황(비황교안) 후보에게 표를 던질 수 있다는 것이다. 황 대표도 이를 의식한 듯 지난 6일 기자들과 만나 "당내에 친황은 없다"며 원내대표 경선이 계파 대리전으로 흐르는 것을 경계했다.

새 원내대표 임기는 내년 총선까지 4개월여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개월짜리 원내대표 경선에 당 중진은 물론 이례적으로 재선 의원까지 도전에 나선 것은 원내대표에 당선되면 내년 총선 공천이 사실상 보장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향후 공천관리위원회 결정이 최고위로 넘어오면 당연직 최고위원으로서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는 막강한 권력도 갖게 된다.

[고재만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