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힘찬병원, 우즈벡 부하라에 100병상 종합병원 개원
복지부-우즈벡 보건부 교류협력 성과……중앙아 첫 병원급 진출

[헤럴드경제=김대우 기자] 보건복지부는 우즈베키스탄 보건부와 쌓아온 교류협력을 바탕으로 힘찬병원이 우즈베키스탄 부하라에 1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을 25일 개원했다고 밝혔다.

[헤럴드DB]

국내 민간 의료기관이 단독 투자로 중앙아시아에 병원급 의료기관을 개원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2011년 8월 우즈베키스탄과 보건의료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양국 간 신뢰를 쌓아 협력을 확대해왔다. 지난 4월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우즈베키스탄 방문을 계기로 양국 정상이 부하라 힘찬병원의 원활한 개원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힘찬병원은 2017년 11월 우즈베키스탄 정부와 토지, 건물 무상 임차 등을 내용으로 하는 협약을 맺고 지난해 9월 공사에 착수했다. 건물 구조 변경과 장비 설치 등에 총 100억원을 투자했다.

부하라 힘찬병원은 100병상 규모로 정형외과·신경외과·일반외과·내과 등 진료과를 운영한다. 한국에서 의사 2명, 간호사 2명, 물리치료사 1명, 병원행정직 5명 등 40여명을 파견하고, 현지 의료인 176명을 채용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부하라 국립의대와 물리치료과를 공동으로 개설해 한국의 우수한 의료기술을 전수한다.

복지부는 국내 의료기관 해외 진출을 위한 '의료 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는데 지난 2017년 6월 해외진출 신고제 이후 현재까지 18개국에 총 66개 의료기관이 해외로 진출했다.

dew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