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코레일 노조 파업 철회...파업 5일이 남긴 것은?

이환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25 15:04

수정 2019.11.25 15:58

[파이낸셜뉴스]

철도노조는 파업 돌입 5일 만인 25일 오전 9시 파업 종료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늦어도 이틀 뒤 부터는 고속철도, 전철, 화물열차 등이 정상운행될 예정이다. 사진은 지난 20일 서울역에 설치된 열차 시간 안내 전광판.
철도노조는 파업 돌입 5일 만인 25일 오전 9시 파업 종료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늦어도 이틀 뒤 부터는 고속철도, 전철, 화물열차 등이 정상운행될 예정이다. 사진은 지난 20일 서울역에 설치된 열차 시간 안내 전광판.

전국철도노동조합(코레일 노조)이 파업 시행 만 5일이 되는 25일 오전 9시 파업 종료를 선언했다. 2016년 공공부문 총파업 당시 76일 최장기 파업 이후 장기 파업으로 번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으나 부정 여론과, '한·아세안 정상회의' 등 국제행사 유치에 따른 부담 등으로 노조가 대화 테이블에 앉기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열차 운행 완전 정상화까지는 1~2일 정도 걸릴 전망이다.

철도노조는 파업에 돌입하며 크게 4가지 주장을 했다. △4조 2교대 시행을 위한 인력 4060명 충원 △총인건비 정상화(임금 4% 인상)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처우 개선 △고속철도인 KTX와 SRT 통합 등이다.

노조와 코레일은 23일부터 마라톤 협상을 통해 이날 오전 6시경 최종 합의했다. 가장 큰 쟁점이었던 안전인력 충원의 경우 11월부터 국토부, 코레일과 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 임금인상은 노조가 양보해 사측 주장대로 1.8% 인상키로 했다. 자회사 처우 개선과 SRT 통합의 경우 노조도 나름 성과를 거뒀다.

코레일 관계자는 "저임금 공공기관에 한해 1.8% 인상과 1.5% 추가 인상이 추진 중으로 공사는 3.2% 그 이상을 정부에 요청할 계획"이라며 "KTX, SRT 통합은 철도산업 공공성 강화를 위해 노사가 공동으로 정부에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업이 조기 종료 될 수 있었던 이유로는 △시민 여론 악화, △이날 개막한 한·아세안 정상회의 개최에 따른 불편 초래, △수험생 등 열차 이용 차질 우려, △코레일의 적자 문제 등이 꼽힌다.

특히 코레일의 경우 지난 2년간 매년 약 1000억원의 적자를 보고 있다. 철도노조가 하루 파업할 경우 약 20~30억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추가인력 고용의 경우 일회성 비용이 아니라 국토부와 기재부에서도 신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4600명을, 사측은 1800명을 제시한 상황이다.

장기적으로는 철도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과 KTX-SRT 통합에 대한 논의는 남겨진 과제다. 정부가 추가 인력 고용 반대의 명분으로 제시한 '국민부담 증가'가 고속철도 통합의 경우 철도 공공성 강화와 국민편익 증가와도 연결될 수 있어서다.


철도노조는 "KTX와 SRT가 통합되면 좌석 운영 효율이 높아지고, 요금 인하 유인도 커진다"고 주장해 왔다. hwlee@fnnews.com 이환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