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30주년]부산, 한·아세안 후속사업 준비... 부산-아세안 도시협력

오거돈 부산시장(오른쪽 세번째)과 림 족 호이 아세안사무총장(네번째)이 손잡고 우호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오른쪽 세번째)과 림 족 호이 아세안사무총장(네번째)이 손잡고 우호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부산시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부산 개최를 기회로 후속사업과 부산·아세안 주요 도시 간 협력사업을 추진한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24일 림 족 호이 아세안사무국 사무총장에 이어 25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 쁘락 소콘 감보디아 부총리 등과 잇따라 간담회를 갖고 부산·아세안 도시협력을 제안했다. 오 시장은 27일까지 특별정상회의 기간 동안 아세안 10개국 정상 및 고위 관료와 비공식 접촉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번 특별정상회의 부산 개최로 얻은 성과를 후속사업으로 이어가기 위한 목적이다.

부산시는 올해 초부터 특별정상회의 후속사업의 일환으로 '한·아세안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빌리지' '한·아세안 영화기구(ARFO)' '아세안 유학생 융·복합 거점센터' 등을 부산에 설립한다는 후속사업 계획을 세워 관계 중앙부처에 제안하고 협의를 이어왔다.

과기정통부와 협력하는 '한·아세안 ICT융합 빌리지'는 우리나라 중소기업과 아세안 기업 및 인력을 결합해 5G기반 실감(XR)콘텐츠 개발과 제작을 지원하는 인프라다. XR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부산과 아세안 기업 간 협력을 증진하고, 개발 콘텐츠를 아세안 시장에 배급하는데도 유리하다. 사업비는 250억원 규모로 내년에 100억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한·아세안 영화기구(ARFO)'는 한·아세안 공동 프로모션에서 제작, 펀딩, 투자, 배급, 인력양성을 주도하는 한·아세안 영화 협력교류 기구다. 지난 4월 문화체육관광부에 공식 제안했고, 아세안사무국에도 설명했다.

외교부, KOTRA와 융합 공적개발원조(ODA)사업도 추진한다. 부산의 강점 산업을 아세안 도시에 접목, 아세아 도시 발전과 부산 기업의 아세안 시장 진출을 동시에 도모한다.

부산시는 미얀마 양곤시와 374억원 규모 '어항 건설 및 수산물 유통 현대화 사업', 베트남 호찌민시와 50억원 규모 '스마트 배수블록시스템 구축사업', 베트남 빈투안시와 50억원 규모 '가축분뇨 자원화 설비 구축사업'을 발굴, 1차로 현지 조사를 마쳤다. 이번 정상회의 때 해당국 고위 관료 및 실무자와 접촉해 사업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오 시장은 “부산과 아세안은 오래전부터 굳건한 협력 동반자 관계였다. 부산은 아세안이 주목하는 스마트시티 선도 도시다. 아세안과 부산의 협력은 국가 협력을 넘어 지역 간 동반성장 성공 모델이 될 것”이라 말했다.


<부산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후속 추진사업>

[한·아세안 30주년]부산, 한·아세안 후속사업 준비... 부산-아세안 도시협력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