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시흥 김장나눔 붉은꽃 ‘만개’…연말 공동선 확산

강근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24 21:10

수정 2019.11.24 21:10

[시흥=파이낸셜뉴스 강근주 기자] 시흥 동네 곳곳에서 김장나눔 행사가 잇따라 펼쳐졌다. 행사는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주도했다. 내 이웃은 내가 보살핀다는 취지를 몸소 실천하는 장이 됐다. 김장김치는 독거노인-장애인-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에 전달됐다. 취약계층은 이를 통해 공동체 온정을 체감했다. 이번 김장나눔은 연말 온정나눔활동을 확산하는 촉매가 되고 있다.


시흥시 정왕3동 김장담그기.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시 정왕3동 김장담그기. 사진제공=시흥시

[시흥=파이낸셜뉴스 강근주 기자] 정왕3동 주민자치회는 22일 한국마사회 시흥지사 후원으로 자원봉사자 7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나눔을 실천하는 사랑의 김장 담그기’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담근 김장김치 800포기는 독거노인, 기초수급자. 장애인, 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 200세대에 전달됐다.

이는 작년에 김장김치를 전달한 85세대에 비해 115세대가 늘어난 수치다. 이동준 정왕3동 주민자치회장은 “많은 분의 봉사와 후원으로 정성껏 담근 김장김치가 어려운 이웃에 전달 될 수 있어 마음이 뿌듯하다”며 취약계층 겨울나기에 도움을 준 한국마사회에 고마움을 표했다.

시흥시 신천동 ‘삼미시장 김장나눔축제’.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시 신천동 ‘삼미시장 김장나눔축제’. 사진제공=시흥시

신천동 ‘삼미시장 김장나눔축제’가 20일 삼미시장 무대 앞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형 혁신시장 육성사업에 삼미시장이 선정돼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삼미시장상인회가 주관하고 신천동 유관단체, 신천동 행정복지센터, 나눔자리문화공동체, 신천동파출소 등 100여명이 참여해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이날 담근 김치는 300박스(배추 1000포기)로 신천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관내 취약계층 300가구에 전달됐다.

김치를 전달받은 주민은 “추운 날씨에 정성스럽게 만든 김치를 이렇게 배달까지 해줘서 고맙다”고 말했고, 삼미시장 상인회 관계자는 “김장나눔 행사에 함께한 모든 분께 감사하다”며 “어려운 이웃이 김장김치로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흥시 정왕1동 사랑나눔 김장축제.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시 정왕1동 사랑나눔 김장축제. 사진제공=시흥시

정왕1동 자원봉사센터는 16일 정왕1동 행정복지센터 앞마당에서 ‘2019 정왕1동 사랑나눔 김장축제’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정왕1동 유관단체 80여명이 참석했으며 한국마사회 시흥지사 후원으로 추진됐다.

이날 담은 김장김치 900포기는 어려운 경제사정 및 거동불편으로 김장을 할 수 없는 소외계층 180세대(한 박스당 10kg)에 전달됐다.

황유금 정왕1동 자원봉사센터장은 “정왕1동 모든 유관단체가 한마음이 되어 행사에 참여하고 김장을 통해 이웃사랑을 나누니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어렵고 소외된 이웃을 위해 따뜻한 사랑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영자 정왕1동장은 “지역사회 나눔문화 정착을 위해 후원을 아끼지 않는 한국마사회와 쌀쌀한 날씨에도 행사에 적극 동참해준 모든 분께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주민과 함께 행복한 정왕1동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흥시 은행동 남녀새마을협의회 김장나눔.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시 은행동 남녀새마을협의회 김장나눔. 사진제공=시흥시

은행동 행정복지센터는 16일 은행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은행동 남녀새마을협의회가 든든한 겨울나기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행사’를 공동 진행했다.

은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관내 법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에 취약가구 30세대와 추가 발굴된 16세대를 김치후원 대상자로 선정하고, 은행동 남녀새마을협의회와 협업으로 이번 행사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김장김치를 전달받은 손모 독거노인은 “늘 잊지 않고 챙겨줘서 감사하다. 겨울철 정성이 담긴 김장김치를 받으면 1년 농사를 지은 것처럼 마음이 그렇게 든든하다”고 말했다.

강동식 은행동장은 “관내 유관단체 간 협력으로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지원 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앞으로도 단체 간 협력강화사업 활성화를 통해 따뜻하고 살기 좋은 은행동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시흥시 능곡동 김장나눔.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시 능곡동 김장나눔. 사진제공=시흥시

능곡동 9개 단체는 11일과 15일 2회에 걸쳐 행전복지센터에서 사랑나눔 김장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김장김치는 시흥시자원봉사센터-능곡동 중증장애인재활시설 내음공간-능곡동행정복지센터-국민건강보험공단 시흥지사-능곡동 9개 유관단체 후원으로 84박스가 만들어져 관내 독거노인-한부모 가정 등 김장을 담그기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됐다.

능곡동 9개 유관단체장은 “능곡동의 모든 유관단체와 각 기관이 따뜻한 마음을 모아줘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김장김치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 함께해준 모든 분께 감사하다”고 입을 모았다.

김병무 능곡동장은 “이번 행사가 능곡동 모든 주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더불어 행복한 능곡동을 만드는데 한 걸음 더 다가간 계기가 된 것 같다. 앞으로도 더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흥시 정왕본동 김장김치 봉사.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시 정왕본동 김장김치 봉사. 사진제공=시흥시

정왕본동 자원봉사센터는 12일 행정복지센터 내 스포츠박스에서 관내 유관단체 회원들과 함께 ‘마을주민과 함께하는 사랑의 김장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정왕본동 자원봉사센터가 경기도자원봉사센터-한국마사회 시흥지사 공모사업 등을 통해 1000만원을 확보했고, 정왕본동 주민자치위원회,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통장협의회, 체육회, 바르게살기위원회, 어머니자율방범대, 자원봉사센터, 행복마을관리소, 마을활동가, 청소년지도협의회 등 11개단체 100여명이 참여했다.

김장김치 1000포기는 따뜻한 이웃의 정으로 추운 겨울을 잘 보낼 수 있도록 정왕본동 기초수급자, 독거노인, 장애인, 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 330여세대에 10kg 1박스씩 전달됐다.

육성숙 정왕본동 자원봉사센터장은 “이번 행사에 많은 유관단체가 참여해 참사랑을 실천해줘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봉사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성창열 정왕본동 동장은 “궂은일에 늘 함께 해주는 주민이 있어 행복하다”며 “어렵고 소외된 이웃과 함께 정왕본동을 살맛나는 동네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흥시 월곶동 김장축제.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시 월곶동 김장축제. 사진제공=시흥시

‘월곶동 달빛 김장나눔 한마당 행사’가 9일 시흥시 월곶동 행정복지센터 앞마당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월곶동 자원봉사센터가 주관했다. 120여명의 유관단체 회원과 자원봉사자가 정성스레 3000kg이 넘는 김장김치를 담갔다.

행사 이후 자원봉사자는 관내 독거노인-저소득 장애인 가구 등 취약계층 300세대를 가가호호 방문해 가구당 김치 10kg 1박스씩 총 300박스를 배달했다. 정연배 월곶동 자원봉사센터장은 “정성들여 만든 김장김치를 받은 분들이 따뜻한 겨울을 맞이하고 건강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명일 월곶동장은 “올해부터 각 동에서 김장나눔행사를 하게 됐는데, 이번 행사로 예년보다 많은 주민에게 김치를 나누게 됐고, 더 많은 지역주민이 봉사를 함께해줘 나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시흥시 장곡동 김장나눔봉사.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시 장곡동 김장나눔봉사. 사진제공=시흥시

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자원봉사센터는 9일 ‘사랑나눔 김장축제’를 진행했다. 추운 날씨에도 유관단체 회원이 이웃을 위해 참석했다.
회원들은 김장김치 1000여포기를 담가 관내 한부모 가정-독거노인 등 소외계층 50가구에 따뜻한 이웃사랑을 전달했다.

행사에 참여자는 “함께 모여 김장을 담가 이웃에게 따뜻한 사랑의 마을을 전하는 뜻깊은 행사에 참여해 보람 있는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윤기현 장곡동장과 채화기 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 “김장나눔이 어려운 이웃의 겨울나기에 큰 힘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마을복지사업을 보다 많이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