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경찰 총격으로 격화된 홍콩 시위, 과잉진압 자제해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9-11-13 23:27:19 수정 : 2019-11-13 23:27: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홍콩이 대혼돈에 빠졌다. 11일 홍콩 경찰이 시위자 2명에게 근접거리에서 총격을 가한 후 시위대와 경찰 간 충돌은 시가전 양상을 띠고 있다. 홍콩 주요 대학들은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학생들은 화염병을 던지고 불화살까지 쏘며 격렬한 반중시위를 벌였다. 경찰은 교내에 들어가 최루탄과 물대포를 쏘며 진압에 나섰다. 급기야 주요 대학은 휴교조치를 내렸다. 시내 곳곳에선 지하철·버스 운행중단으로 교통대란이 벌어졌고 큰불이 나기도 했다. 6개월째 이어져 온 홍콩 시위 사태가 제2의 천안문 사태로 비화할 것이라는 위기감마저 감돈다.

중국 당국의 강경태세가 예사롭지 않다. 중국 국무원 홍콩 연락판공실은 성명을 통해 “홍콩의 폭력 행위가 테러리즘으로 향하고 있다”며 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관영 매체들도 시위대의 행위가 광기에 휩싸이고 있다고 격렬히 비난했다. 중국의 한 관변학자는 서방의 제재를 감수하더라도 중국이 홍콩 문제에 개입해야 한다고 했다. 중국의 무력 개입이 초읽기에 들어간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홍콩 정부도 ‘교도소 폭동 대응팀’을 투입하고 경찰청장에 ‘강철 주먹’이라 불리는 강경파 인물을 임명했다고 한다.

중국 당국은 무력 개입이 홍콩을 파국적 상황으로 내몰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중국군이 진입하면 홍콩은 아시아의 금융허브 위상을 상실할 게 불 보듯 뻔하다. 상당수 홍콩 부자들은 이미 대만·캐나다·싱가포르 등 해외로 떠났고 이민 신청도 빗발치고 있다고 한다.

문제를 푸는 길은 중국 당국이 애초 약속한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원칙을 지키는 것이다. 덩샤오핑은 1984년 홍콩 반환협상에서 홍콩을 ‘특별행정자치구’로 지정해 향후 50년간 정치·경제·사법 자치를 허용할 것이라고 천명했지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집권 이후 홍콩 행정장관 직선제가 무산되는 등 일국양제 원칙이 허물어지고 있다. 홍콩 주민들은 중국의 억압에 대한 두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시위의 도화선이던 ‘범죄인 인도법안(송환법)’의 철회에도 시위가 잦아들지 않는 건 홍콩 주민들의 불신이 여전하기 때문이다. 중국 당국은 홍콩 주민들의 요구에 귀 기울이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야 할 것이다. 비무장 시위대에 대한 홍콩 경찰의 총격은 다시는 일어나선 안 된다. 홍콩 시위대도 폭력시위가 아닌 평화적인 의사 표시로 국제여론을 우군으로 삼아야 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