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가히비스 일본 강타 /사진=연합뉴스
태풍 가히비스 일본 강타 /사진=연합뉴스
제19호 태풍 하기비스가 일본에 근접하면서 일본 전역에서 폭우와 강풍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일본 기상청은 12일 오후 3시30분 5단계 경보 중 가장 높은 '폭우 특별 경보'를 수도 도쿄 등 7개 광역 지자체에 발령했다. 특별 경보는 총 5단계의 경보 중 가장 높은 수준에 해당한다.

NHK는 "수십년 사이에 가장 위험한 폭우 상황"이라며 "최대급의 경계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하기비스의 영향으로 이미 이날 오후 3시까지 가나가와현 온천마을인 하코네마치에 700㎜, 시즈오카현 이즈시 이치야마에 600㎜의 비가 쏟아졌다. 계속되는 폭우로 미에현, 군마현 등 곳곳에 있는 하천이 범람위험 수준을 넘기고 있다.

인명 피해와 주택, 차량 파손도 잇따르고 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날 지바현 이치하라에서 돌풍으로 차량이 옆으로 넘어져 주택이 파손되며 1명이 숨졌다. 일본 총무성에 따르면 이번 태풍으로 인한 부상자는 11명으로 집계됐다.
태풍 하기비스 일본 강타 /사진=연합뉴스
태풍 하기비스 일본 강타 /사진=연합뉴스
역대급 태풍에 피난 지시까지 내려졌다. 이날 낮 1시를 기준으로 일본 전역의 5천 세대·13만8천 명에 대해 즉시 피난할 것을 지시하는 '피난지시'가 내려졌다.

피난 장소로 이동할 것을 권고하는 '피난권고'는 210만 세대·465만명을 대상으로 내려졌고, 456만세대·1천42만명에게는 고령자나 노약자에게 피난을 권고하는 '피난준비'가 발표됐다.

일본 기상청은 13일 낮까지 도카이 지방 600㎜, 호쿠리쿠 지방 500㎜, 도호쿠 지방과 간토 주변 지역 400㎜, 이즈반도 300㎜ 등의 비가 더 내릴 것이라고 예보했다.

그러면서 하기비스가 이날 저녁 시즈오카현과 수도권 간토 지방 남부에 상륙한 뒤 혼슈를 종단하면서 북상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