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슷한 통증의 골프엘보·테니스엘보… 차이점은?

헬스경향 이원국 기자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지 않고 격한 운동을 할 경우 팔꿈치에 충격이 가해져 골프엘보, 테니스엘보가 발생할 수 있다.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지 않고 격한 운동을 할 경우 팔꿈치에 충격이 가해져 골프엘보, 테니스엘보가 발생할 수 있다.

서늘한 바람이 어느덧 가을이 도래했음을 알려준다. 선선한 날씨 탓인가. 무더운 여름 갑갑했던 실내에서 탈출하고자 사람들의 야외활동이 늘고 있다. 실제 이 시기에는 배드민턴, 테니스, 골프, 농구 등의 스포츠를 사람들은 즐겨한다.

문제는 갑자기 격한 운동을 할 경우 근골격계에 무리가 간다는 점이다. 충분히 몸이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관절에 압박이 가해질 경우 주변 근육 및 인대가 손상을 입는다. 그중 팔꿈치에 큰 충격이 가해져 골프엘보, 테니스엘보에 걸리기에 십상이다.

팔꿈치를 만져보면 양쪽으로 튀어나온 뼈가 있는 데 이를 상과라고 부른다. 통증에 따라 질환이 구분되는데 내측 뼈에 통증이 나타날 경우 골프엘보, 바깥쪽 뼈에 통증이 발생하면 테니스엘보를 의심할 수 있다.

골프엘보는 질환명처럼 골프처럼 손을 뒤로 젖히는 동작을 취할 때 팔꿈치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강도 높은 육체적 업무를 수행하는 직장인에게 빈번하게 발생한다.

골프엘보의 발병원인은 힘줄손상이다. ▲손목 ▲관절 ▲팔목 ▲팔꿈치에 강한 충격이 여러 차례 가해져 팔꿈치 안쪽 힘줄에 손상이 생기는 것이다.

연세본사랑병원 이재정 원장은 “골프엘보의 발병원인은 힘줄손상이기 때문에 자가진단 후 골프엘보로 의심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연세본사랑병원 이재정 원장은 “골프엘보의 발병원인은 힘줄손상이기 때문에 자가진단 후 골프엘보로 의심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골프엘보와 테니스엘보는 자가진단이 가능하다. 골프엘보의 경우 팔꿈치에 튀어나온 뼈, 즉 상과를 눌러 확인 가능하다. 안쪽 상과가 아프면 골프엘보를 바깥쪽 상과를 눌러서 아프면 테니스엘보를 의심해야한다. 또 팔꿈치를 90도 정도 구부려 손목을 위로 올릴 때 팔꿈치 바깥쪽에 통증이 있으면 테니스엘보일 가능성이 높다. 반면 손목을 아래쪽으로 내릴 때 팔꿈치 안쪽이 아플 경우 골프엘보를 의심해야한다.

연세본사랑병원 이재정 원장은 “자가진단 후 질환의 정확한 구분을 위해 문진, 이학적검사, 엑스레이검사, MRI검사 등을 실시한다”며 “이후 물리치료나 재활운동치료 또는 체외충격파치료, 주사치료 등 비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가진단 후 통증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방문해 진단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